영국어학연수

영국비자

수속안내

유학가이드

영국유학

커뮤니티

연계연수

 
  여권  
항공권
환전/송금
유학생보험
출국전 준비
출입국정보
영국생활

Home > 유학가이드 > 출국전 준비
 

      출국전 해야 할 일들

  • 정기적 지출 비용 확인
    6개월 이상 1년이란 기간은 짧은 기간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핸드폰, 통신 비용 등 매달 지불하던 비용을 체크하고, 장기간 부재시 공급업체로부터 받는 계약 내용을 확인합니다. 대부분 장기간 계약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단(또는 일정기간 정지)시 물게 되는 위약금을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일정기간 정지의 경우에도 전체 금액의 일부가 매달 지출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꼭 체크하세요.

    자신의 소유물 정리
    어학연수 후 귀국했을 때, 꼭 필요한 물건들이라면 잘 정리해서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처분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가족 , 친구들과의 연락 방법
    가족에게는 자신이 머물게 될 홈스테이나 자취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주고 , 비상 연락망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 연락망은 친구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e-mail주소나 카톡, skype 아이디 등을 적어 기념이 될만한 엽서나 선물 등을 적어도 한 번 이상 보내세요. 특히, 직접 쓴 엽서는 받는 분들께 또 다른 감동을 전해줄 겁니다. 전화비가 예상외로 비싸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이 좋은 방법입니다.
    부모님께는 최소 한 주에 한번 이상 정기적으로 연락을 하세요. 안그런척 하실 수도 있지만, 자녀를 외국에 보내놓으면 한시도 마음이 편하지 않으시니까요. 특히, 방학기간을 이용해서 타지역으로 여행갈때는 꼭 연락을 해두셔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함께 가는 친구들의 연락처도 미리 알려놓는게 좋습니다.

    학생인 경우
    휴학 신청을 하기 전에 등록금을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정기 행사로 등록금을 인상하는 것이 대학의 관례이기 때문에 귀국 후, 복학할 때 등록금을 지불한다면 인상된 부분을 고스란히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남학생들 중 흡연자일 경우, 반드시 친구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영국의 담배 한 갑의 가격은 8000~9000원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보내주는 담배의 소중함을 재차 설명드리지 않아도 알테니까요..^^

 

 

 

      짐 꾸리기

  • 어학연수를 위해 짐을 정리하는 세부 사항은 학생 개개인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아래 리스트는 보편적으로 학생들이 준비하는 품목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품목

세부 사항

여권

여권번호는 지갑이나 다이어리 등에 별도로 적어 둡니다.

항공권

여행사로부터 받은 전자항공권를 프린트해서 준비.

현금, 여행자 수표

입국 심사를 대비해 충분히 준비(1,000~1,500 파운드 정도)

신용 카드

VISA, MASTER 카드 등.

국제 운전 면허증

영국은 렌트비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가는 것도 좋습니다. 단, 운전석과 도로가 우리나라와 반대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국제 학생증

유럽 유행이나 박물관 입장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쿨 레터(Visa letter)

여권, 항공권, 현금 등과 더불어 필수 사항.

사진

여권 분실 시 또는 기타 증명서 발급 시 필요. 사진은 최소 4~5장 정도.

의류

바지, 남방, 스웨터, 코트, 레인코트, 운동복, 운동화, 슬리퍼, 치마(여학생), 속옷(1주일에 한두 번 세탁할 정도)

재봉 용구

소형 휴대품(바늘, 실 등)

손톱깎이, 귀후비개

사용하기 편리한 것.

의약품

소화제, 감기약, 외상약, 반창고, 비타민, 개인 비상약 등. 특히 겨울을 보내야 한다면 감기약을 많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림이 되는 시계나 휴대폰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서 필수.

카메라

너무 비싼 카메라보다는 분실해도 괜찮을 정도의 부담 없는 것으로 준비

전자 제품

개인의 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녹음기, 전자 사전, 드라이어, 충전식 면도기, 노트북 등.
영국의 기본 전압은 240~250V이지만, 국내에서 사용하느 220V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사전

영한 또는 영영 사전(얇은 것일수록 좋습니다)

비상연락망

친구, 친척들의 연락처(전화번호, e-mail 등)

일기장

평생의 추억으로 간직하기 위해서 필수.
또한, writing 연습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필기도구

영국은 필기도구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볼펜 등의 팬시 용품을 여분까지 준비

선물

한국의 미가 살아 있는 물품. 열쇠고리, 핸드폰 고리는 비추.

화장품 등

개인 화장품, 스킨, 로션 등.

칫솔, 치약

치약의 경우 조금 비싼 편이기 때문에 별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친구 사진

보고 싶을 때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특히 가족 사진은 수업 시간에 한번 정도는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기타

여권과 비자레터 복사본 등 분실을 대비해서 준비.

  • 이 외에도 추위를 많이 타는 학생이라면 전기 장판이나 두터운 외투를 여분으로 준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정리하는 짐들의 효용성이다. 힘들 게 준비해 간 것들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면...

 

 

개인정보취급방침